이호진 기자의,​ 진짜 지식산업센터를 알려주마! [13편]

요즘들어 상가와 오피스텔보다 지식산업센터에 열광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입력시간 : 2020-01-06 14:52:18 , 최종수정 : 2020-01-08 12:23:53, 이호진 기자

이호진 기자의,​

진짜 지식산업센터를 알려주마! [13편]


< 지식산업센터 시장상황에 대해 현장에서 직접 발로 뛰는 김포한강 '샹보르영무파라드' 지식산업센터 

본부장겸 (주)지산앤 분양대행사 형국진 대표 와 직접 인터뷰해 보았다.>



2020

 

질문1.

 

경제부 기자) 안녕하세요, 우선 첫 질문부터 드리겠습니다. 부동산은 여러 종류가 있는데 왜 하필 지식산업센터에 투자하라고 하시나요?

 

형국진 대표) 반갑습니다. 부동산 투자라 하면 아파트, 오피스텔, 원룸 이나 빌라, 상가, 토지 등 여러 가지가 있다. 그 중 지식산업센터를 권유하는 이유는 안전하기 때문이다.

땅은 자칫 투자했다가 큰돈이 몇 년 혹은 수십 년 간 묶일 수도 있고, 빌라나 원룸 혹은 상가는 잘 팔리지 않거나 공실 이 생길 수 있다. 그에 비해 지식산업센터는 공실 이 생길 위험이 거의 없다.


세입자가 급하게 나간다고 해도 주변의 공인중개사에 의뢰하면 새로운 세입자를 쉽게 구할 수 있다.

또 지식산업센터는 관리사무소가 있어서 자질구레한 수리는 관리사무소에 맡길 수 있다.

 

그래서 지식산업센터는 다른 부동산보다 관리측면에서 유리하다.

또한 거품이 많이 낀 지식산업센터가 아닌 정상적인 지식산업센터 라면 시간이 지나감에 따라 지가가치와 함께 건물가치도 동반 상승한다.

물가 상승에 맞춰 가격이 비례해서 올라가기 때문에 부동산 투자로는 최고의 투자 대상이다.

 

 

 질문2.

 

경제부 기자) 요즘들어 상가와 오피스텔보다 지식산업센터에 열광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형국진 대표) 핵심투자자인 40~50대가 상가와 오피스텔 에서 지식산업센터로 마음을 바꾸면서 지식산업센터가 대세인듯하다.

 

투자처를 바꾸는 이유인 즉 상가, 오피스텔, 빌라, 꼬마빌딩 등 다른 수익형 상품과 달리 지식산업센터는 대출규제를 그다지 받지 않아서이다.

 

요즘 수도권 신도시나 택지지구에서 분양되는 지식산업센터는 투자자 비중이 70%로 상당히 높다.

직접 공장이나 오피스 등으로 사용하려고 입주를 희망하는 실수요는 오히려 30%에 그친다.

 

정부의 수익형 부동산에 대한 대출규제가 강력히 시작된 후 투자자가 부쩍 늘었다.

 

그러나 아쉽게도 지식산업센터가 아직까지도 널리 알려진 투자처는 아닌 탓에  여전히 모르는 사람들도 많다. 특히 지방으로 내려갈수록 더욱더 정보에 어둡다.

 

그렇다면 지식산업센터야말로 아는 사람이 먼저 차지 할 수 있는 블루오션, 틈새시장, 사막의 오아시스라 말하겠다. 

 

 

질문3.

 

어떤 지식산업센터에 투자를 해야 수익을 얻는가?

 

 

 

경제부 기자) 각 지역마다 지식산업센터 는 매우 다양합니다어떤 곳을 선정 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형국진 대표) 실제로 지역의 특색에 따라 조금씩 다르다. 투자선정은 수요가 끊이질 않는 탄탄한 입지를 갖춘 곳이어야 한다.

 

2차 제조시설과 3차 오피스가 혼합된 경우가 다수인 지식산업센터는 주요도로를 인접했을때 운송물류비 절감 효과와 출·퇴근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그 중에서도 간선고속도로는 도로망의 중심도로이다.

 

도시와 도시를 연결하거나 도시의 중심시설 접근성을 강화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이 때문에 다양한 도시가 유기적으로 연결된 수도권의 경우에는 더욱 간선도로가 미치는 영향이 클 수 밖에 없다.

 

입주를 희망하는 기업 입장에서는 이러한 도로가 가까울수록 물류비용을 절약해 원가 절감 효과로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다.

 

실제로 주요 지식산업센터 밀집 지역은 간선고속도로가 가까운 곳이 대부분이다.

 

서울의 G밸리 구로·가산디지털단지 는 남부순환로, 서부간선도로가 인접했으며 서울 성동구 성수동은 내부순환로, 동부간선도로가 교차하는 지역이다.

 

지식산업센터 밀집지역으로 널리 알려진 안양시 인덕원 지역은 서울외곽순환도로   가 새로이 열려 접근성이 돋보이는 곳이다. 교통뿐 아니라 생활편의 시설도 중요하다. 그런 의미에서 수도권 내의 지식산업센터는 이러한 요건을 충분히 만족시킨다.

 

물론 지방의 지식산업센터를 나쁘다고만 말할 수는 없다. 하지만 꾸준히 소비자 수요가 받쳐줄지 확신이 서지 않는다면 가급적 투자를 피하는 것이 좋다

 

처음 투자를 시작하는 분들은 안목이 다소 부족 할 수 있기 때문에 부동산 관련책을 읽고 공부하는 것이 좋다. 또한 유튜브에 부동산강의도 상당히 많이 올라와있어서 주의깊게 듣고 질문하고 비교해보는 습관을 먼저 들여보자.

 

저희 ()지산앤 에서도 자체 유튜브 방송으로 본인이 15강 정도 직접 강의해 올려 놓았으니 들어보고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란다. 앞으로도 꾸준히 교육강의를 올릴 예정이다.

 

 

질문4.

 

        섹션 오피스 대표주자 지식산업센터

 

 

 

경제부 기자) 지식산업센터를 별칭으로 섹션 오피스라고 부르던데, 섹션 오피스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형국진 대표) 섹션오피스란, 오피스 빌딩을 다양한 규모로 분할해 분양하는 오피스를 말한다.

 

일반 업무용 빌딩은 통째로 매각되는 데 반해 섹션오피스는 층별, 구획별 로써 공간이 나뉘어져 매각되기 때문에 초기투자 비용이 대형 오피스빌딩에 비해 적게 든다.

(일반 업무용빌딩은 50억원 이상소요) 또한 100% 업무용으로 지어지기 때문에 오피스텔처럼 호실별로 화장실, 주방, 샤워시설 등 업무에 불필요한 시설이 포함되지 않아 같은 공급면적이라도 오피스텔에 비해 공간사용 효율성이 훨씬 높다.

 

또한 그만큼 운용비도 적게 들어 임대 및 재매각 이 수월해서 좋고 이러한 섹션 오피스의 선두주자가 바로 지식산업센터이다.

지식산업센터뉴스/ 편집장 이호진(tedi71@hanmail.net)

 

 


Copyrights ⓒ 미래에너지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이호진기자 뉴스보기
기사공유처 : 지식산업센터뉴스
댓글 0개 (1/1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