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엑스-잠실 잇는 강남권 광역복합환승센터 들어선다

-국토부-서울시 맞손,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C), 도시철도(위례신사), 지하철(2/9호선) 버스·택시 환승 위해 공동 추진

버스환승정류장(52개 노선 운영중), 지상광장, 공공·상업시설도 들어서 평균 환승거리·시간 → 서울역 대비 4배 단축 수준으로 계획

연내 착공, 23년 개통 목표…세계적 대중교통 HUB 및 시민중심 열린 공간 기대

입력시간 : 2019-06-11 10:10:41 , 최종수정 : 2019-06-11 10:12:02, 서신석 기자
[사진제공:국토교통부 강남권 광역복합환승센터 조감도 ]

-국토부-서울시 맞손,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C), 도시철도(위례신사), 지하철(2/9호선) 버스·택시 환승 위해 공동 추진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위원장 최기주)는 코엑스~잠실운동장 일대에 조성 중인 국제교류복합지구*의 관문역할을 하는 ‘(가칭) 강남권 광역복합환승센터지정을 지난 6.10일에 최종 승인했다고 밝혔다.

강남권 광역복합환승센터 개발사업은 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사업의 일환으로 국토부와 서울시가 영동대로 삼성역~봉은사역 630m 구간에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C), 도시철도(위례신사), 지하철(2/9호선) 및 버스·택시 등의 환승을 위해 공동 추진 중인 사업이다.

 

광역복합환승센터에는 철도통합역사 외에 버스환승정류장(52개 노선 운영중), 주차장 등 환승시설과 지상광장, 공공·상업시설 등이 들어선다. 특히 지상광장에서 지하4층까지 자연채광을 도입한 것이 특징이며, 보행동선을 최적화하여 평균 환승거리(107m) 및 시간(151)을 서울역보다 3.5~4배 정도 단축한 수준으로 계획되었다.

 

그간 대광위는 서울시에서 승인 요청한 광역복합환승센터 개발계획안에 대 관계기관 협의와 한국교통연구원 등 전문기관 및 전문가 자문을 통해 교통개선대책의 적정성을 면밀히 검토하고 보완토록 하는 절차를 거쳐 동 계획안을 승인하게 되었다.

 

이번에 강남권 광역복합환승센터 지정이 승인됨에 따라 서울시는 연내 광역복합환승센터 지정 고시, 기본설계, 기술제안입찰, 개발실시계획 승인 등 후속절차를 거쳐 오는 12월에 착공하고, 2023년까지 복합환승센터 개통을 목표로 공사를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국토부와 서울시는 앞으로 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의 효율적이고 내실 있는 사업추진과 조속한 사업실현을 위한 상호 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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