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산업센터가 지역경제에 미치는 4가지 긍정효과

지역기업의 경쟁력 강화

지역의 고용률 상승

지역토지이용 효율성 제고

입력시간 : 2019-06-06 21:23:26 , 최종수정 : 2019-06-07 10:24:48, 이호진 기자



 지식산업센터가 지역경제에 미치는 4가지 긍정효과

지식산업센터가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 분석


-지역기업의 경쟁력 강화

-지역의 고용률 상승

-지방 재정력 강화 

-지역토지이용 효율성 제고



사진출처[다음지도]

1. 지역기업의 경쟁력 강화 효과이다.


지식산업센터가 들어서면 도시내에 산재해 있는 영세기업들을 집단화 시킨다.

이를통해 집적 경제효과를 볼수 있을 뿐만아니라 생산성 향상까지 기대할수있다.

즉 부대시설을 공동으로 설치해 이용하면서 규모의 경제 및 범위의 경제가 발생하게 되므로 개별기업은 비용에 대한 부담이 줄어들게된다.

또한 시설이 일괄로 관리되면서 관리인력에 대한 부담도 절감할수 있다.

지식산업센터 지역에 기반을 둔 영세중소기업이 입주하면 좋은 이유다.

관리비용의 절감및 경쟁력 강화라는 효과를 실현할수 있는 것이다.


2. 지역의 고용률 상승


둘째 지역고용에 대한 효과다. 비싼 임대료를 감당하기 어려운 제조 업체들을 대상으로 아파트형 공장 입주를 유도해 대도시의 제조업 공동화 현상을 방지한다.

동시에 중소제조업체에게는 노동력을 원할하게 공급하고 도시 영세민에게는 고용기회를 제공해 소득기반을 마련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실현할수 있는 것이다.

또한 지식산업센터와 인접한 대단위 아파트 주거지역에서 유후 노동력의 고용을 용이하게 함으로서 대도시 중소기업의 고용난을 완화시켜주는 효과가 있다.

즉 중소공장의 생산직 노동자는 근로시간이 길고 상황에 따라 파트타임 작업이 필요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일하는 곳과 사는곳이 가까운 곳만으로도 노동생산성을 높이는 효과가 있다.

따라서 비도시형 업종의 공장이 대도시 주변부로 분산되더라도 주거기능과 조화를 이룰수있는 지식산업센터를 통해 대도시의 노동력을 중소제조업체에게 원할하게 공급할수 있게 된다.



3. 지방재정력 강화

셋째 지방 재정력 기반 강화 효과이다 한지역에서 지식산업센터를 건립하게되면, 비록 장기적 효과라지만 지방자치단체의  입장에서 도시 계획새를 비롯한 각종지방세에 징수 효과가 기대된다.

또한 고용 유발에 따른 주민세 등의 징수와 이에따른 파급효과로 높은 세수 증대효과를 기대할수 있다. 최초 지식산업센터에 입주한 기업에 대해 취득세와 등록세 재산세와 종핮 토지세를 면제 또는 감면해주고 있으므로 단기적인 효과는 볼수 없지만 장기적으로는 세수증대 효과를 볼수 있다.



4. 지역 토지이용 효율성 제고


넷째 토지 이용의 효율성 제고다. 대도시 지역에는 만성적인 산업용지 수급불균형으로 절대적으로 산업용지 가 부족하다.

그로인해 지가가 상승하고 있는 실정이다. 대도시 내 제조업체들은 지가 상승에 따라 역외 이전이나 국외로의 이전을 생각할수밖에 없는 상황이며 실제로 이전하는 업체들도 많아지고 있다.

즉 대도시의 제조업 공동화로 이어지고있다.

이와같은 여견에서 지식산업센터는 집약적인 토지이용으로 대도시 지역의 산업용지난을 해소하고, 도시토지이용의 고도화에도 기여하고 있다.

지식산업센터는 용도지역상 공업용지역 자연녹지지역등에도 설립이 가능하고  지가가 상대적으로 비싼 비공업지역에 대다수 입지 할수 있기 때문이다.

용도지역 제한에서 상대적으로 자유롭기에 토지를 효율적으로 이용할수있는 효과를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