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형공장에서 지식산업센터로 변화

대한민국 시대적 흐름에 부합한 아파트형공장

정보통신, IT산업의 메카로 우뚝 선 지식산업센터

입력시간 : 2019-05-13 18:09:06 , 최종수정 : 2019-05-13 18:17:51, 박희성 기자

 

 

대한민국 어디에서나 이제는 쉽게 볼 수 있는 지식산업센터.

각 지자체에서 양질의 기업을 유치하기 위한 최적, 최선의 선택이 지식산업센터가 되었음을 볼 수 있다.

지식산업센터는 최초 아파트형공장에서 출발하여 현재의 모습까지 오게 되었다.

아파트형공장은 국토가 좁은 대한민국에 국토의 효율적 이용을 목적으로 단일 건물에 여러 공장이 들어서는 형태의 건물을 지칭했다.

단어 자체에서 보여지듯이 아파트에 공장이 들어선 모습이라고 연상하면 쉽게 다가설 수 있다.

제조업 공장의 대명사인 아파트형공장이 대한민국 산업의 변화와 그 맥락을 같이 하면서 현재의 지식산업센터로 변화되었다.

아파트형공장 = 지식산업센터, 그 단어의 어감이 천양지차를 보이지만 급변하는 대한민국 산업의 변화를 단번에 알 수 있게 한다.

아파트형공장은 국가적으로 기업체에 혜택을 주는 아주 특별한 부동산 상품이었다.

모든 기업체가 좀 더 안정된 사업을 영위 할 수 있도록 분양금액의 70%를 중소기업진흥공단자금이나 각 지자체 특별자금으로 저리융자 해 주었고 그 기간 또한 3년거치 5년 분할 상환의 조건으로 자금을 융자하여 주었다. 

그리고 기업체에 하나 더 혜택을 주었던 것이 아파트형공장 취득시 취득세을 전액 100% 면제해 주었다.

이런 혜택으로 인하여 초기 아파트형공장을 우량한 기업체에서부터 하나씩 분양을 받기 시작했다.

각 기업체간 그리고 동종업종간 아파트형공장에 입주한 기업체들은 자연스럽게 주변에 사세 확장을 알렸고 실제로 아파트형공장에 와 본 동종 업계의 대표자들은 아파트형공장이 생각했던 것 보다 더 쾌적하고 좋다는 사실을 인지하기 시작했다.

자연스럽게 아파트형공장의 혜택에 관심을 가졌고 기업의 입장에서 비용 절감 차원에서 월세로 있던 사무실 대신 안정적인 분양을 받기 시작하였다.

그렇게 기업체의 전유물로 시작 되었던 상품이 아파트형공장이다. 

이때까지의 아파트형공장은 제조업 기반의 공장 등록이 필수였던 회사가 대부분 분양을 받았다.

이런 아파트형공장이 산업 발전과 IT산업의 급격한 발전으로 인하여 분양자의 변화를 보이기 시작했다.

우량한 IT기업들이 속속 아파트형공장을 분양 받아 입주함으로써 서서히 기존의 굴뚝 공장에서 지식기반 산업의 모습으로 변하기 시작하였다.

초기 제조업 기반에서 제조업과 첨단지식산업의 공존에서 완전히 첨단지식산업으로 넘어감으로서 그 명칭이 지식산업센터로 바뀌게 되었다.

본격적인 지식산업센터로 변화하면서 정보통신, IT산업의 메카가 자연스럽게 지식산업센터가 되기 시작하였다.

그 출발점이 대한민국 산업단지 1호인 서울디지털산업단지에서부터 시작하였다.

정보통신과 IT산업이 서울디지털산업단지를 중심으로 지식산업센터에 모임으로써 또 다른 시너지 효과를 내기 시작하였다.

동종업계의 핵심 위치가 되었고 유사 업종끼리 시너지 효과가 나기 시작하였다.

자연스럽게 IT업종, 관련 인력이 모이는 현상이 발생하였고 양질의 인력을 손 쉽게 채용할 수 있는 사업의 기반이 완성되었다.

그렇게 아파트형공장 제조업 기반에서 지식산업센터 IT업종으로 자연스럽게 변화 된 산업의 흐름을 볼 수 있다.

이런 지식산업센터가 현재는 대한민국 부동산의 한 핵심 축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향후 지식산업센터의 변화가 더 주목되는 이유이다.

Copyrights ⓒ 미래에너지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박희성기자 뉴스보기
기사공유처 : 지식산업센터뉴스
댓글 0개 (1/1 페이지)
댓글등록-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